Goddess Office3

shunei.egloos.com




데레애니 7화의 연출...

데레애니 7화 연출에 대해 재밌는 내용의 트윗을 봐서 번역해봤습니다.


①[카미테(上手)・시모테(下手)의 법칙]이라는 연출의 룰이 있습니다.
엄청 대충 설명하자면, [카미테(오른쪽) → 시모테(왼쪽)]의 흐름은 [긍정적, 능동적, 미래]
[시모테(왼쪽) → 카미테(오른쪽)]은 [부정적, 수동적, 과거]등의 심정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런 느낌입니다. (그림 번역은 생략)



②애니데레 7화는 이 [카미테・시모테의 법칙]이 깔끔하게 반영되어 있습니다.
초반의 타케우치P는 대부분의 컷에서 [좌측] 또는 [오른쪽을 향해]있습니다.
아이돌들의 마음을 받아주지 못하고 [도망치고 있는], P의 네가티브한 심정이
불안정한 구도로 표현되고 있죠.



③미오와 타케우치P가 인터폰으로 대화하는 장면,
여기서는 둘 다 [오른쪽 방향]입니다.
네가티브한 상황에 있는 둘은 이 때 말도 시선도 엇갈리고 있습니다.



④우즈키와의 대화에서 깨달음을 얻고, 타케우치P의 심경이 변화합니다.
(계속 어둑어둑했던 화면이, 우즈키네 집 장면에서 처음으로 밝아집니다)
쏟아지는 빗속에서 미오네 집으로 향하는 타케우치P
여기서 그는 처음으로 [왼쪽을 향해(미래)] 달리기 시작합니다.



⑤미오와 함께 린을 설득하는 장면.
서 있는 위치가 A파트와 완전히 뒤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도망치는 것을 그만 둔 타케우치P는
겨우 둘을 방황 속에서 데려나오는데 성공합니다.
(공주님의 손을 잡는 왕자님 같은 구도로도 보이는군요)



⑥과거 남자의 곁을 떠나버린 신데렐라들이 있습니다. (오른쪽 방향 = 과거)
하지만 새로운 신데렐라들은 곤란을 극복하고
계단의 첫 걸음을 내딛습니다. (왼쪽 방향 = 미래)
[후라이, 드, 치킨!]



⑦이 카미테・시모테 룰은
애니 업계에서 한동안 관습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만
고금동서 모든 영상물에 해당하는 절대적인 것도 아니고
사람에 따라 사용법은 제각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부분은 이해해주시길. 이상.



이 해설대로라면, 신데렐라 애니의 제작진들은

심리적 묘사나 연출에는 상당히 공을 들이고 있는 것 같네요.

비록 내용이나 결과적인 면에서는 만인에게 받아들여지지 못했지만요.

아무튼 꽤나 재미있고 흥미로운 얘기였습니다.




덧글

  • sigaP 2015/02/21 15:33 # 답글

    아 이런게 있기는 하지요~
    아무리 생각해도 그렇진 않겠지는 했는데 진짜이려나
  • SUPERSONIC 2015/02/21 15:33 # 답글

    연출은 잘 했는데 미오 취급은 여전히 영...
  • 외노멜 2015/02/21 15:33 # 답글

    딱딱 들어맞는게 신기하네요 ㄷㄷ..
  • Allenait 2015/02/21 15:36 # 답글

    이런게 있다는 걸 처음 알았습니다.

    정말 신경 많이 쓴 셈이군요...
  • ZUN 2015/02/21 15:37 # 답글

    아무 생각없이 봤는데 알고보니 대단하네요 ㄷ
  • 크레멘테 2015/02/21 15:41 # 답글

    오 이건 꽤나 재미있는 해석이군요..
  • whoz 2015/02/21 15:51 # 삭제 답글

    7화 광고, 7화 전반에 나온것처럼 창가에 화분 세개중 하나만 창틀의 직선과 벗어나게 배치한다던가, 12시가 지나 마법이 풀려 미오가 계단을 내려간 후 깨진 유리구두 연출이라던가, 3화에서 백댄서는 스템이 무대 위로 올려주는 연출과 6화 미니라이브는 자기 발로 처음으로 무대로 나가는 연출의 대비 등이라던지...
    세세한 연출면에서 공들인 부분이 많아서 여러번 볼때마다 새로 발견하는 즐거움이 있지요.
  • 안남 2015/02/21 16:01 # 답글

    하지만 미오의 대우가 영 안좋아서...
    캐붕및 지나친 시리어스가 없으면 진행이 안된다는거냐! A-1!!!
  • schragwerk 2015/02/21 16:01 # 답글

    역사적,사회적,문화적으로도 오른쪽=옳은쪽 왼쪽=그른쪽이라는 관념이 정립되있습니다.

    영상물에서 등장인물은 시청자와 정반대에 있기 때문에 통화중인 프로듀서와 미오는 왼쪽=그른쪽을 보고 있었고, 빗속을 달려가는 타케우치P의 방향은 오른쪽=옳은쪽이었던 거죠.

    꼭 애니메이션이 아니어도 이런건 관념적으로 적용되는 사례라고 할 수 있죠.
  • SAngel 2015/02/21 17:21 #

    그러고 보면, '오른손'을 '바른손'이라고 부르기도 하죠.
  • 레시크로 2015/02/21 16:19 # 답글

    이런 법칙도 있군요

    1화때부터 세세한 연출부터 라이브 연출까지 연출력은 좋은 것 같습니다만...
  • 스탠 마쉬 2015/02/21 16:45 # 답글

    이건 읽는 방향이 오른쪽에서 왼쪽인 일본기준 아닌가요? 일반적인 연출 기준으론 왼쪽에서 오른쪽이죠...
  • 양말 2015/02/21 17:17 # 삭제 답글

    왼손잡이인 애들을 강제로 오른손 쓰게 만드는 것도 본문 글과 비슷한 맥락이죠.
  • 그런데 말입니다 2015/02/21 19:48 # 삭제 답글

    본가 애니메이션에선 하루카가 리틀 하루카 만나고 사무소 돌아갈 때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가던데 말이죠
  • ㅇㅁ 2015/02/21 22:15 # 삭제 답글

    뭐, 일각에선 이제 프롤로그 끝났네 라는 반응도 있다고 하니... 좀더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 어쨌든 이런 해석은 재밌네요ㅎ
  • 세계가평화롭기를 2015/02/22 19:29 # 삭제 답글

    매우 신기하네요 출처남기고 퍼가도 될까요?
  • SAngel 2015/02/22 20:34 #

    퍼가셔도 상관없습니다.
  • 타마쿠마 2015/02/23 00:01 # 삭제 답글

    애니가 의외로 신중하게 만들어지내요.
    저는 스토리 라인에 알맞게만, 그 때 분위기에만 맞게 조정해서 인물과 배경을 배치하는 걸로만 생각했는데.
댓글 입력 영역



링크


현재 거주지


하라 유미의☆heavenly cafe☆


긴급 연락용 트위터계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