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ddess Office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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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에 손이 안가니 오늘은 게임 잡담이나 하나.

게임기를 구입 하고 나서는, 당연하게도 적게나마 몇 가지의 게임을 구입해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대부분은 만족스럽게 플레이를 했지만, 딱 3개의 타이틀은 구입 후에 적잖은 실망을 했는데

바로, [ANUBIS - ZONE OF THE ENDERS], [발키리 프로파일2 -실메리아-], [라그나로크 오딧세이 ACE]입니다.



아누비스는 사람들의 평가도 좋고, 나름 수작인 것 같지만 저랑은 너무 안맞는 게임이었습니다.

정확히는 제가 이런 류의 게임을 너무 못해서 재미가 없었네요.

유일하게 딱 1번 엔딩 보고는 그 후로 손도 안댄 작품.

다른 두 작품은 욕은 하면서도 몇 차례 플레이를 했지만, 이것만은 다시는 손을 못대겠더라구요.



발프2는 전작의 명성 때문에 기대를 하고 샀지만, 유저편의가 전혀 없는 시스템과 어이 없는 스토리.

전투 시스템은 잘 활용하지는 못해도 굉장히 재밌었습니다.

하지만 그 외의, 보너스적인 요소가 문제인데... 클리어 특전이라는게 그냥 난이도만 올라가는 것 뿐.

그마저도 내가 조절을 할 수 있는게 아니라, 일방적으로 무작정 상승할 뿐.

그럼 아군도 뭔가 강해진 채로 플레이가 되거나, 강력한 아이템이 전승되기라도 해야할 텐데

그딴거 없이 그냥 초기화.

어려운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제겐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클리어 특전이었습니다.

그리고 스토리는... 고작 변태 스토커 하나 때문에 다 죽고 망해가는 어처구니 없는 전개에

아 씨바 할 말을 잃었습니다...-_-



끝으로 라그나로크...

헌터류 게임들이 우수수 쏟아지는 시기에 끼여서 나온 게임 중 하나입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이 계열의 창시자라 할 수 있는 몬헌 보다도 재밌게 즐겼던 게임입니다.

간단한 조작과 시원한 액션이 마음에 들었지요.

스토리도 뭐 그럭저럭이고, 아이템 모아서 장비를 강화하고 카드를 모아서 캐릭터를 강화하는 등

적당히 파고들만한 요소도 있었고.

다만 이쪽은 쓰레기 같은 운영이 문제.

만든 것들이 눈앞에 있다면 면전에 대고 쓰레기 새끼들라고 해줄 수 있을 정도로 막장이었습니다.

우선은 밸런스.

직업간의 강함이 너무나도 극단적으로

ACE는 소드 워리어로 시작해서 소드 워리어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소드가 강력했습니다.

회복과 각종 버프기를 담당하는 클레릭

강력한 마법으로 보스전에 유리한 메이지

다양한 상태이상을 일으키는 트랩과 원거리 공격으로 손쉽게 적을 공략는 헌터

강력한 공격력과 튼튼한 맷집으로 적을 몰아 붙이는 해머 스미스

높은 크리티컬률과 더블데미지로 높은 화력을 자랑하는 어새신

......을 소드 워리어 혼자서 다 해먹습니다.

소드 워리어가 세팅만 끝내면 다른 캐릭터들은 들러리조차도 안되는 수준.

그나마 메이지가 보스전에서는 어느 정도 견줄만 하지만

나머지 직업군은 구제할 방도가 없는 병풍들.

물론 이에 대한 불만이나 개선 요구를 유저들이 수 없이 했지만

패치를 해도 이 상황이 개선되는 일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발매 전에는 과금 요소도 넣는 등, 마치 굉장히 적극적인 운영을 할 것처럼 보이더니만

그것도 굉장히 늦게 추가하고, 그나마도 한 1년 정도 하고서는 '서비스를 종료합니다'로 끝.

애초에 유저들 얘기는 들을 생각도 않고, 자기들이 짜놓은 스케쥴만 대충 어거지로 진행 시켜서

푼 돈 좀 챙긴 후 빠빠~ 해버린 막장 운영이 이 게임의 평가를 와장창 갉아먹었지요.



뭐, 그런 게임 잡담이었습니다.



덧글

  • 중년P 2016/10/25 22:24 # 삭제 답글

    보통 클리어 특전이 있어도 큰 차이가 없기에 방치하게 되지요. (...)

    다른 게임을 추천드리자면 D&D CRPG도 좋은데 요즘에는 생존게임도 괜찮습니다.

    1. 스테이트 오브 디케이
    세계적인 좀비사태로 인해 고립되어 버린 미국의 지방주에서 생존하는 것이 목적인 게임입니다. 세계가 완전히 망해버렸기 때문에 어딜 가더라도 결국은 죽을 수 밖에 없는 암울한 세계관인데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생존자를 구해야 되고, 한편으로는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생존자를 버려야 하는 게임입니다. 생존자마다 성향과 특성, 스킬이 모두 다른데 어떤 인간은 긍정적이라 그룹의 사기를 해치지 않으면서 효율적으로 아군을 보호하거나 자동차를 수리하거나 적은 재료로 풍성한 요리를 만드는데 반해 어떤 인간은 끊임없이 불만을 토하면서 그룹의 사기를 낮추고 자원을 찾기 위해 합류를 요청하면 거부하고 어떤 경우에는 탈주하기까지 합니다. 그룹의 소속원이 너무 적으면 좀비로부터 본진을 지키면서 생활을 유지할 노동력이 부족하고 소속원이 너무 많으면 자원이 부족해서 사기가 떨어지고 최악의 경우에는 생존자가 탈주하거나 자살합니다. 슈퍼마켓 하나 뒤질 때에도 좀비가 상당히 튀어나오는데 난이도 최상급의 게임에서는 슈퍼마켓에서 좀비 한마리를 쐈다가 수십마리 좀비에게 죽는 경우도 흔한 편입니다. 스토리와 별개로 커스텀 게임은 엔딩이 없고 말 그대로 전멸할 때까지 버티는 게임입니다. 여담으로 여기 나오는 좀비는 뛰어다닙니다. 남성 캐릭터 한명에 여성 캐릭터 열다섯명 정도 구해두고 하렘플레이 하는 것이 제 궁극의 파고들기 플레이 방식입니다.


    2. 디스 워 오브 마인

    내전이 발생한 동유럽의 어느 도시를 배경으로 하는 게임입니다. 전쟁을 배경으로 한 게임이라 하면 보통 반군이나 정규군 소속으로 시작할 것 같지만 유저는 피난을 가지 못하고 전쟁터에 갇혀버린 민간인으로 게임에 임하게 됩니다. 정규군은 도시 내에 있는 반군과 민간인을 구분하지 못하고 군율이 엉망이라 슈퍼마켓 등에서 여성을 강간하려 시도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반군은 정규군에 의해 고립되는 기간이 길어감에 따라 민간인을 약탈하거나 민간인에게 주기 위한 유엔의 지원물품을 독차지하기 시작했습니다. 부서진 건물에 숨어서 전쟁이 끝날 때까지 살아남는 것이 목적이 되는데 짧으면 20일이고 길면 80일간의 사투가 시작됩니다. 도중에 계절이 바뀌면서 겨울이 되면 폭설이 시작되는데 이때에 대비하여 장작을 충분히 모아두지 않았다면 기껏 제작해놓은 침대 등을 모두 도끼로 부숴서 땔감으로 바꿔야 합니다. 그러고도 며칠 못가서 난로가 꺼지고 땔감이 없다면 생존자 대부분은 병에 걸리거나 동사합니다. 물론 한명이라도 그런 식으로 죽으면 그룹의 사기가 급격하게 감소하면서 탈주자나 자살자가 생기게 됩니다. 낮에는 돌아다니면 반군이나 정규군에 의해 사살되므로 집안에서 죽은 듯이 숨만 쉬면서 부서진 벽을 고치거나 통조림을 따서 먹고, 자원의 수급은 밤에 합니다. 빈집을 털어갈 수도 있고 다른 생존자가 있는 집을 약탈할 수도 있습니다. 병든 아버지를 모시고 있는 효자의 집에 가서 약과 붕대를 내밀고 좋은 조건으로 자원을 바꿔갈 수도 있고, 약 대신에 권총을 들이밀고 죄다 약탈해갈 수도 있습니다. 약탈하는 동안 그들은 애원하거나 격렬히 저항합니다. 때릴 수도 있고 죽일 수도 있는데 물품 대부분을 약탈한다면 나중에 다시 방문했을 때 그들은 모두 죽어있습니다. 운영하는 생존자의 성향에 따라 극심한 죄책감에 자살할 수도 있고 이러한 상황에서 어쩔 수 없었다며 정당화하기도 합니다. 전쟁 초기에는 이웃간의 분위기가 좋아 서로 인력도 보내주고 공짜로 약을 주기도 하지만 전쟁이 심화되면 폭동이 일어나기도 하고 점차 서로를 약탈할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전개됩니다. 작정하고 약탈하기 시작하면 난이도가 쉬워지지만 선한 마음가짐을 유지하면서 어떻게든 좋게 해나가려 하면 난이도는 급격히 올라가는 게임입니다. 보석의 가치가 통조림 한개보다 낮은 게임에서 남성 생존자 1명에 여성 생존자 4명으로 하렘그룹을 꾸리고 플레이하는 게 제 파고들기 방식입니다.
  • SAngel 2016/10/26 06:41 #

    아쉽게도 생존이나 조마조마하게 플레이 하는 쪽보다는 일방적으로 쓸어버리는 계열을 좋아하는지라...
    바이오해저드나 둠 같은 것도 치트나 액플로 무적이나 무기 무한 상태로 좀비 찾아 다니며 쏴죽이는게 플레이 스타일입니다.
  • Rebirth 2016/10/26 00:20 # 답글

    매일 번역하시느라 힘드셨네요. 가끔이랄지라도 좋으니 쉬시는게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좋아하는 일은 너무 많이 하다가는 싫어질 수 있으니 말이죠. 그러니 너무 무리하지마세요.
  • 소시민A군 2016/10/26 00:28 # 답글

    하하하 네모네모 좋아용~ 하면서 아누비스 깬 기억이 납니다. 이벤트 전부 스킵하면 플레이 시간이 팍 줄어드는 기적의 게임.
  • 지나가던 2016/10/26 09:17 # 삭제 답글

    라그나로크 오딧세이 에이스는 진짜 신들의 감옥 빼면 소드워리어가 다해먹었죠. 원작에서도 좋아는데 에이스 오면서 폭딜 타이밍때 퀴크니스 걸고 패면 아무도 딜 못따라오는 지경이 되버려서 역으로 어새신만 버려졌죠
  • 중년P 2016/10/26 11:36 # 삭제 답글

    무쌍계를 좋아하시는군요. 시원시원하게 콜 오브 듀티 추천드립니다. 라이벌작인 배틀필드가 일반 병사의 시점에서 싸우는 것이기 때문에 약간 고만고만한 감이 있는데 콜 오브 듀티는 대개 특수부대원의 시점에서 싸우기 때문에 한번 떴다 하면 최소 무쌍입니다. 치트 치고 워어어어어어 하고 우라 돌격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다른 작과 달리 콜 오브 듀티의 월드 엣 워는 병사의 시점에서 싸우게 되는데 미국군의 시점에서 일본군과 싸우는 미션과 소련군의 시점에서 독일군과 싸우는 미션이 있습니다. 미국군은 압도적인 화력으로 일본군을 찍어누르는 상황에서 자살돌격과 미국군 시체에 수류탄을 엮어놓고 터뜨리는 등으로 저항하는 일본군을 소탕하는 미션이 주를 이루고, 소련군은 일방적으로 독일군에게 학살당하다 어디선가 무한 리스폰되는(...) 것이 틀림없는 인해전술로 우라아아아아아 하고 달려들며 역전해서 독일로 쳐들어가는 것이 주된 미션입니다. 초기에는 수류탄 같지 않은 화염병과 독일군에 비해 약세한 무기를 들고 싸우는 데다 함께 뛰어가는 소련군 동료들 중에는 명백하게 총을 들지 않은 채로 뛰어가는 놈도 몇몇 보입니다(....). 하지만 나중에는 들판을 뒤덮은 아군이 미친 듯이 달려가면서 소수의 정예부대인 독일군을 학살하는 것이 묘미입니다. 아군이 적군보다 항상 수가 모자란 것이 당연한 카테고리의 게임에서 유일하게 아군이 적보다 많이 튀어나오는 미션(...)
  • WeissBlut 2016/10/27 09:07 # 답글

    개인적으로 어지간하면 기대치를 낮게 잡는 편이라 크게 실망하는 경우도 드문데 최근들어 가장 기억에 남는 거라면 역시 엑실리아, 제스티리아였네요. 그나마 베르세리아가 정상적으로 나와서 다행이긴 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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